본문 바로가기
열공부부의 경제노트/경제이야기

금의 가격은 언제 상승하고 언제 하락할까?

by 열공부부 2020. 2. 12.

  안녕하세요, 알콩달콩 열공부부입니다.

 

  아래 링크의 이전 포스팅에서 금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질 중에 가장 실물화폐로서 역할을 잘 할 수 있는 안전자산이라는 것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금가격이 언제 오르고 언제 내려가는지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2020/02/11 - [열공부부의 경제노트/경제이야기] - 금은 왜 안전자산일까?

 

  아래 차트는 Investing.com에서 코스피 지수 데이터가 시작되는 시점인 1982년부터 국제 금시세 (달러/toz), 미국 S&P500 지수, 코스피 지수, 환율 (달러/원) 의 차트입니다. 각각의 그래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내용들을 설명하겠습니다. 국제 금시세는 트로이온스 (toz) 라는 단위를 사용하는데 1 toz는 31.1035 g을 의미합니다. 미국 S&P500 지수는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미국의 Standard and Poors (S&P) 가 기업규모, 유동성, 산업대표성을 감안해서 선정한 보통주 500종목으로 작성해 발표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주가지수입니다. 코스피 지수우리나라의 증권시장에 상장된 상장기업의 주식변동을 1980년 1월 4일을 기준시점으로 해서 이날의 종합주가지수를 100으로 정하고, 비교시점의 시가총액 / 기준시점의 시가총액 * 100으로 계산한 종합주가지수입니다. 97년에 우리나라에는 IMF 경제위기가 있었고, 08년에는 미국발 글로벌 금융위기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국내에만 위기가 있을 경우와 외국에 위기가 있을 때 금가격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살펴보면 국내에만 위기가 왔을 때는 국제 금가격이 크게 변동은 없고, 국제적으로 위기가 왔을때는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한화로 금을 산다고 하면 환율의 영향도 고려를 해야하니 세계적인 위기가 왔을 때 금가격은 환율 상승의 영향으로 더욱 크게 상승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기가 오면 주식시장은 크게 하락을 하게 됩니다. 이때 금을 가지고 있는 것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아래표에 각각의 위기가 왔을 때 미국, 한국의 주가지수, 환율, 국제 금시세 영향을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항목 97년 IMF 경제위기 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국제 금시세 ($/toz) 유지 상승
S&P500 지수 유지 하락
코스피 지수 하락 하락
환율 ($/\) 상승 상승

 

  아래 교보증권 리서치센터 자료인 도표5를 보면 한국의 한국은행과 비슷한 역할인 미국의 금리를 결정하는 연방준비제도 (FED : Federal Reserve System) 에서 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왔을 때 금리를 내리고 돈을 계속해서 풀어 달러의 유동성을 지금까지 3번에 걸쳐 늘려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돈을 찍어내어 푸는 것을 양적완화 (QE : Quantitative Easing) 라고 합니다. 달러의 유동성을 늘려주면 돈의 가치가 떨어져서 주식의 가격도 오르고 금의 가격도 오르는 것을 위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미국 지수는 2008년 800 대비 3300 가량으로 4배 정도 지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일하게 FED의 대차대조표를 확인해보면 2008년 1조 달러 수준에서 현재는 4조 달러로 4배 정도 달러 유동성이 늘어난 것으로 보아 이해가 가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금은 900달러에서 현재 1500달러 수준으로 1.5배 정도만 증가하였습니다. 금도 주식과 동일하게 달러 유동성에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2008년 기준 900달러에서 적어도 4배 수준인 3600달러 정도가 적정가라고 할 수 있을 것 같고, 적어도 3000달러까지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정리해보면 금은 위기가 올 때 안전한 실물자산이므로 가격이 오를 수 있으며, 금리가 낮아지고 돈이 시중에 많이 풀려 유동성이 늘어나면 역시 가격이 상승하는 것 같습니다. 반대로 금리가 높아져서 시중에 돈이 많이 줄어들면 가격이 하락하는 것 같습니다. 금의 가치는 동일하지만 종이화폐의 가치 변화에 따라 금의 가격이 오르락 내리락한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금에 어떻게 투자할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도 열공!

댓글